1. 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
-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,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.
1)테이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.
2)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.
(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큰 간격이 있다(패러다임의 차이))
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의 예 - 협력 관계가 없음)
- 참조 대신에 외래 키를 그대로 사용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teamId;
…
}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…
}
- 외래 키 식별자를 직접 다룸
//팀 저장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//회원 저장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Id(team.getId());
em.persist(member);
2. 단방향 연관관계
연관관계를 가지는 두 테이블에 대한 객체 중 한쪽이 다른 한쪽에 대한 관계를 가지는 관계
객체 지향 모델링의 예)
member에서 team을 참조를 통해서 값을 얻을 수 있다.
- 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// @Column(name = "TEAM_ID")
// private Long teamId;
@ManyToOne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…
- 연관관계 저장
//팀 저장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//회원 저장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(team); //단방향 연관관계 설정, 참조 저장
em.persist(member);
- 객체 그래프 탐색
//조회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//참조를 사용해서 연관관계 조회
Team findTeam = findMember.getTeam();
3. 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
mappedBy를 통해서 team에서 member를 참조할수 있게 설정할 수 있음.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mappedBy = "team")
List<Member> members = new ArrayList<Member>();
…
}
이를 통해서 member -> team, team ->member로의 연관관계를 가지는 것을 양방향 연관관계라고 한다.
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 뱡향 관계 2개다.
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 야 한다.
객체 연관관계 = 2개
회원 -> 팀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팀 -> 회원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테이블 연관관계 = 1개
회원 <-> 팀의 연관관계 1개(양방향)
양방향 매핑 규칙
-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
-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(등록, 수정)
-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
-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X,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이 어느 엔티티의 값인지 지정
- 외래 키가 있는 있는 곳을 주인으로
- 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 (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다 값을 입력 권장)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//역방향(주인이 아닌 방향)만 연관관계 설정
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
em.persist(member);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
//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
member.setTeam(team); //**
em.persist(member);
관련해서 이해하기 도움이 되는 영상
백기선님 영상 www.youtube.com/watch?v=brE0tYOV9jQ&t=202s
양방향 매핑 정리
-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(객체 그래프 탐색) 기능이 추 가된 것 뿐
- 단방향으로 우선 전체를 셋팅하고 필요할때 양방향을 추가하는 방향
실습 전체 코드
import javax.persistence.*;
@Entity
public class Member3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MEMBER_ID")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username;
@ManyToOne // n : 1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 // 조인 칼럼 설정
private Team team;
@OneToOne
@JoinColumn(name = "LOCKER_ID")
private Locker locker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Username() {
return username;
}
public void setUsername(String username) {
this.username = username;
}
public Team getTeam() {
return team;
}
public void changeTeam(Team team) {
this.team = team;
team.getMembers().add(this);
}
}
import javax.persistence.*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mappedBy = "team")
private List<Member3> members = new ArrayList<>()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List<Member3> getMembers() {
return members;
}
public void setMembers(List<Member3> members) {
this.members = members;
}
}
import javax.persistence.*;
@Entity
public class Locker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LOCKER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// 양방향
@OneToOne(mappedBy = "locker")
private Member3 member;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}
import javax.persistence.EntityManager;
import javax.persistence.EntityManagerFactory;
import javax.persistence.EntityTransaction;
import javax.persistence.Persistence;
import java.util.List;
public class JpaRelationMapping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persistence.xml 의 persistence-unit 을 받아서 EntityManagerFactory 생성 - 하나만 생성해서 전체 어플리케이션 공유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test03");
//EntityManagerFactory 에서 EntityManager 생성 - 쓰레드간에 공유 X (사용하고 버려야함)
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
// EntityManager 의 트랜잭션 받아옴
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
// 트랜잭션 시작 - 모든 데이터 변경은 이 안에서 처리해야함
tx.begin();
try {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maA");
em.persist(team);
Member3 member = new Member3();
member.setUsername("이름");
member.changeTeam(team);
em.persist(member);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");
for (Member3 member3 : member.getTeam().getMembers()) {
System.out.println(member3.getUsername());
}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");
Member3 findMember = em.find(Member3.class, member.getId());
Team findTeam = findMember.getTeam();
List<Member3> members = findTeam.getMembers();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");
for(Member3 obj : members) {
System.out.println(obj.getUsername());
}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");
// 트랜잭션 커밋
tx.commit();
} catch (Exception e){
// 롤백
tx.rollback();
} finally {
// EntityManager 닫음
em.close();
}
// EntityManagerFactory 닫음
emf.close();
}
}
Reference
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- 김영한님
'JPA & Querydsl > JP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5. 고급 매핑 (0) | 2021.02.24 |
---|---|
4. 다양한 연관관계 매핑 (0) | 2021.02.24 |
2. 엔티티 맵핑 (0) | 2021.02.21 |
1. 영속성 관리 (0) | 2021.02.20 |
인텔리제이 자바 버전 변경 (0) | 2021.02.16 |